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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중근 (서울대학교) 정성민 (서울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16 - 52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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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시속 200 km로 운행될 대심도 급행철도와 같이 터널 내에서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승객의 이명감에 대한 고려가 설계과정에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명감은 차량 내부압력 변화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현재 지하철의 사양에 고속철도의 기밀도 기준을 적용하여 열차 속도증가에 따른 내부압력 변화를 전산유체역학으로 해석하였다. 해석결과가 국내의 객실 내 압력변화 규정을 만족시키는지 차량 내부압력 변화를 분석해 보니 규정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지하철의 무딘전두부 형상을 유선형 형상으로 변경하여 내부압력 변화를 해석해 보았다. 형상 변화를 통해 내부압력 변화가 규정을 만족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심도 급행철도 차량의 설계 시 차량 내부압력 변화 규정을 만족시키도록 적절한 전두부 형상과 차량의 기밀도를 선정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대상 및 방법
3. 해석 결과
4.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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