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원 (국립산림과학원) 하시연 (국립산림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9 - 5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에 숲이나 자연이 학생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있으나 국내의 경우 학교숲에 따른 학생들의 숲에 대한 태도와 부정적 정서를 비교한 연구는 적으며, 학교숲이라는 공간자체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숲이 초등학생의 숲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학교숲 조성 유무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숲에 대한 인식 및 태도는 학교숲이 조성된 학교 학생들은 4.09점, 학교숲이 미조성된 학교 학생들은 3.90점으로 학교숲이 조성된 학교 학생들의 숲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이고 숲을 더 친근하고 즐거운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숲이 조성된 학교 학생들의 공격성(1.60점)이 학교숲이 미조성된 학교 학생들의 공격성(1.94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숲에 대한 태도와 공격성 상관관계 분석결과 숲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공격성 정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학교에서 학교숲을 놀이와 교육의 공간으로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학교숲의 활용성을 높여 학교숲의 다양한 효과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제언
인용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20-001071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