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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비 (중앙대학교) 강진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41 - 4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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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노동자의 차이의 접속을 통한 소수성의 긍정, 사회적 소통을 위한 실천적 차원의 미디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들뢰즈와 가타리의 차이와 소수성 개념을 바탕으로 능동적 주체로서 이주노동자의 실천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한 후, 다문화의 시혜자로 머물러 있던 이주노동자들의 사회적 소통을 위한 방안으로 미디어교육을 논의했다. 이어서 이주노동자 미디어 공동체인 MWTV의 영상아카데미 수업 참여관찰과 학습자 및 교수자와의 질적 심층인터뷰를 실시, 분석결과를 제시했다. 분석결과, 이주노동자들은 한국의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차별을 극복하고 각자의 가치를 지향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는 이주노동자들이 미디어교육을 통한 차이의 소수성을 구현해 나가는 과정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과정은 또 다른 현실의 문제로 인해 차이와 소수성이 긍정될 수 없는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주체적 실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나아가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차이와 소수성을 위한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논의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 연구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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