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교육 ODA 현황을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과제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논리모형을 활용하여, 한국의 교육 ODA에 대해 집행체제와 집행결과로 나누어 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설명하고, 집행 결과의 개선을 위해 한국의 교육 ODA 집행체제 현황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논리 모형에 따른 분석 내용에 따르면 자원 부분에서 적정 규모의 예산 확보, 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기구와의 협조체제 구축, 국제 기구와의 협력을 통한 인프라 형성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 및 산출 부분에서는 예산의 분야별, 목적별, 사업별 배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나치게 직업훈련분야에 예산이 집행되고 있었으며, 기초교육 특히 사회교육에 대한 투자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별로는 프로젝트 형식의 사업투자가 가장 많아 이에 대한 개선이 요청되었다. 고객에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는 한국의 교육 ODA가 수요지역인 사하라 이남 지역과 상치되는 아시아 지역에 치중되고 있어 투자지역의 상치 문제가 나타났으며, 국가별 투자전략을 통합적으로 수립하지 못하여 사업이 중복 지원되는 사례가 분석되어 이의 개선이 요청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육 ODA 집행체제 분석
Ⅳ. 교육 ODA 개선을 위한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