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민 (연세대학교) 송수지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 - 27 (23page)
DOI
10.14816/sky.2014.02.7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우울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 문제와 우울,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적응,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은 상관이 있는가? 둘째,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우울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중1 패널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전국에서 표집 된 중학교 2학년 2248명이 연구대상이었다. 변인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우울이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주의집중 문제와 우울은 정적인 상관관계,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적응은 부적인 상관관계,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주의집중 문제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고, 우울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294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