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창 (조선대학교) 황윤용 (조선대학교) 나광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37 - 5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포츠 경기의 소비는 경험적이고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스포츠 경기의 체험적 요소는 스폰서십 효과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스포츠 경기의 다양한 체험요소들로 경기관람 체험, 의례체험, 물리적 환경 체험 등을 탐색하고 이들 체험요소들이 스포츠 팀에 대한 심리적 애착을 통해 후원기업에 대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먼저 경기관람 체험요인은 팀에 대한 심리적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경기관람과 관련된 체험요인은 팀동일시와 팀애착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례체험은 팀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팀동일시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체험은 팀동일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팀몰입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동일시는 후원기업 행동적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고 후원기업 태도적 애호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몰입의 경우에는 후원기업 태도적 애호도와 행동적 애호도에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실증연구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262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