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숙 (상지대) 최경인 (상지대)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0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59 - 79 (21page)
DOI
10.15300/jcw.2012.03.4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정체성과 방향을 찾기 위하여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표준화 과정을 검토 분석하고, 지역사회복지론 교과목 지침서(2010)의 내용을 분석틀에 근거하여 교육과정(목표, 교재, 내용, 방법) 현황과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 가입한 75개 대학/개인회원 중 지역사회복지론 담당교수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이메일)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은 25명이다.
조사결과,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개선을 위한 제언으로 현장과 밀착된 교육과 더불어 지역사회복지 실습 강화, 한국적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연구 보완, 실천방법/기술 교육의 강화, 새로운 분야 포괄, 지역사회복지론 교수방법을 위한 연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표준화 과정
Ⅲ. 연구방법
Ⅳ.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현황과 문제분석
Ⅴ. 지역사회복지론 교육의 개선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246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