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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수연 (연세대학교) 김상훈 (연세대학교) 나현웅 (연세대학교) 선우예지 (연세대학교) 이건우 (연세대학교) 홍현지 (연세대학교) 신창범 (연세대학교) 전기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009 - 1,01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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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컨셉은 아동 발달단계에서 필요한 만지기, 손가락질하기, 손으로 다루기, 쥐기 등의 다양한 촉각 경험을 평면의 사물 모형조각을 이용하고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촉각 경험에 끝나지 않고 마치 사물이 움직이는듯한 인터랙션을 아동에게 보여줌으로써 아동의 상상력을 키워준다. 또한 교구를 사용함에 있어서 아동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부모나 조부모 등의 어른이 참여 가능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아동과의 친밀감을 유도한다. 기존의 교구들은 한 가지 교구를 가지고 한 가지의 학습 및 놀이를 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본 컨셉은 그러한 한계를 넘어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놀이 및 학습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한 가지 교구를 가지고 여러 가지 놀이 및 학습 콘텐츠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 교구를 연구하였다. 또한 본 내용은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여 사용자 경험적 측면에서 가능성을 검증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영유아의 인지발달과 감각 교육의 필요성
3. 인터랙션 교구 제안
4. 연구의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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