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윤경 (고려대학교) 한금선 (고려대학교) 배문혜 (두원공과대학교) 양승희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스트레스학회 스트레스硏究 스트레스硏究 22권 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3 - 33 (11page)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임상실습스트레스, 사회적지지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 소재 2개 대학과 경북소재 1개 대학의 간호과 3학년 125명을 대상으로 자료는 2013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ANOVA, Sch?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일반적특성에 따른 사회적지지 정도는 대인관계, 성격성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정도는 종교, 간호학 선택동기,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과 임상실습만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교수의 지지와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친구지지와 가족지지사이에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지지측면에서 임상교수의 실습지도역량을 개발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10-001356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