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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성 (홍익대학교) 김장현 (그리스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69 - 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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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각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지원 기관들이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예술지원 기관들의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브랜드 체험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체험수준과 공간분위기, 그리고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내에 소재한 금천예술공장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가자가 지각하는 경험수준이 높을수록 공간(즉, 미술관) 분위기를 호의적으로 느낀다. 둘째,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참가자가 지각하는 공간 분위기가 호의적일수록 제공되는 교육프로그램의 과정 및 결과 품질을 높게 평가한다. 셋째,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교육프로그램의 과정 품질은 결과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결과 품질은 지역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과정 품질의 경우 지역 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안을 논의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가설 검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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