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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이수기 (한양대학교) 천상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5권 제2호(2014년 4월)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73 - 1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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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행활동에 영향을 주는 근린의 물리적 환경이 개인과 가구의 사회경제적인 특성 및 주택유형과의 조절효과에 대한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수준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서울시 거주민의 주소지를 기반으로 하여 밀도, 토지이용 다양성, 가로 디자인 요소, 접근성 등을 근린환경 지표로 추출하였으며, 종속변수는 개인의 1일 평균 보행시간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개인의 소득수준, 직업, 주택 유형 지표들과 근린의 물리적 환경변수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주거지의 대중교통 접근성은 자동차의 소유 여부와 밀접한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개인 및 가구의 사회 경제적 속성들이 근린의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차별적으로 전개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행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한 근린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려는 정책은 지역주민의 사회경제적인 속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분석의 틀
4. 분석결과 및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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