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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원국 (경희대학교) 최찬 (경희대학교) 문현실 (경희대학교) 최일영 (경희대학교) 김재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1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46 - 3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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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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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그 수와 사용자 수에서 큰 성장을 이루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용자의 특성이 반영된 차별화된 마케팅이 가능하고,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할 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업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현재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며, 이용자의 연령층이 상대적으로 어리다는 점은 향후 기업의 잠재 고객 확보 측면에서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네트워크 형태가 존재하는 소셜 네트워크는 각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라 정보 전달의 방법의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그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진입방법을 달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친밀도를 기반으로 형성된 소셜 네트워크와 무작위로 형성된 소셜 네트워크 사이의 특성을 네트워크 관점에서 비교하는 한편, 실제 정보 전달의 효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따라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네트워크 형태를 구성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SNS 서비스
3. 연구방법
4. 실증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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