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경 (한세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00 - 119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요구분석의 속성을 규명하여 지식 창조를 위한 대안적 요구분석의 필요성을 규명함에 있다. 또한 지식창조 요구를 가진 창의적 인재,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과제’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안적 요구분석 모형을 개발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유형화하여 지식 습득 요구와 지식 창조 요구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요구분석의 특징을 비교하여 지식창조 요구에 대한 요구분석 방법이 기존의 요구분석과는 다르게 이루어 져야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지식창조 과정으로서 대안적 요구분석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삶,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된 학습자의 지식창조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16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