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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미 (서울윤중중학교) 유형근 (한국교원대학교) 조용선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3 - 1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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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탈락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진로성숙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구안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북 문경에 위치한 H 대안학교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모집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5명씩 배치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2회기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임인재, 김봉환(2008)이 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였다. 실험결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점수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중도탈락 중학생의 진로성숙의 특징과 요구를 반영하여 이들의 진로성숙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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