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민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5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9 - 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결혼이주여성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말하기 활동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 전반에 걸친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이제 어린이나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 교육방안이나 외국어를 배우기 위한 방법으로까지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말하기 교육이라는 주제 아래 효과적인 말하기 방안을 모색하던 중 스토리텔링이 갖는 접근성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상호 작용성에 주목했으며, 이에 교실 상황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말하기 교육이 이루어지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몇 가지 말하기 활동을 제시하고자 했다. 2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용성과 말하기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3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을 의사소통 중심교수법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스토리텔링과 말하기 교육
Ⅲ.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800-001419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