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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화정 (이화여자대학교) 이은영 (소비자시민모임) 김선이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53 - 1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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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년간에 걸친 대부업계의 성장 이면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주목해야할 요소로 대부업계의 공격적인 마케팅활동, 특히 케이블 TV를 통한 대부업 광고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자리 잡아 접근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TV 대부업 광고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그 의미작용과 함의가 무엇인지를 규명하였다. 대부업의 위험성과 불법성을 알고 있음에도 대부업 이용이 늘어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광고로 대부업의 핵심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해내고 접근가능성을 만든 기제로 작용했다면, 그 구조를 분석하고 분석을 통해 대부업 광고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 대부업체 광고는 전달내용 및 형식에서 감성적인 지시체계를 통해 대부업에 대한 새로운 소비가치들을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었다. 주요 소비가치는 ‘현명한 소비’와 ‘편안한 소비’였다. 전자는 이율이 높은 대출이라 할지라도 시간이 얼마 없어 급하게 빌려야 하거나 빌리는 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대부업체 부채를 이용하는 것이 다른 대안보다 더 현명한 선택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후자는 지인들에게 하지 못하는 금전 대출의 얘기를 대부업체를 통해서는 편하고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우위에 있다는 의미를 함축하여 광고를 내보면서 소비자들에게 왜곡된 소비가치 인식을 심어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부업 광고의 문제점과 허구성을 명료화하여 케이블 TV 대부업 광고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고하고, 또한 소비자들의 방어기제를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지나친 설득소구를 제한할 수 있는 규제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으로써 근본적으로 대부업 관련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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