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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정효빈 (유컴(U-Comm)) 이동엽 (동명대학교) 하혜영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9권 제2호 (2014년 6월)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7 - 14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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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들은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외모에 투자할 만한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한 연령대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20대를 대상으로 저가 및 고가 화장품에 대한 미디어 노출(광고, PPL) 정도, 그리고 계획행동이론 변인(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통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집단 규범, 사회적 동조)이 저가 및 고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최종 단계에서 저가 화장품 구매의도 결정요인은 태도(+), 사회적 동조(+)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종 단계에서 고가 화장품 구매의도 결정요인은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통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노출 변인의 경우 저가 화장품 결정의도에는 광고 노출 정도(+)가 1단계에서만, 고가 화장품 결정의도에는 광고(+), PPL(+)가 1단계에서만 유의미한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는 20대들의 고가, 저가 화장품 구매의도가 화장품에 대한 미디어 노출 보다 사회심리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현상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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