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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6 - 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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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시청이 감소하면서 유료방송 플랫폼의 안정적 수익원을 제공하는 TV 홈쇼핑의 이용 행태에 관한 학문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홈쇼핑 채널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홈쇼핑 채널은 방송채널이자 유통채널로서 위상을 굳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의 채널 탐색 유형과 홈쇼핑 채널 시청 동기가 시청량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시청량과 구매 관련 속성인 구매 동기가 홈쇼핑 채널을 통한 상품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세밀형 채널 탐색을 하거나 상품 관련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홈쇼핑 채널을 시청하는 이용자의 하루 평균 시청시간이 길게 나타났고, 1회 평균 시청량에는 정보추구, 오락성, 습관적 시청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홈쇼핑 채널 시청량과 이용편의성을 추구하는 구매 동기, 그리고 만족도가 높은 응답자가 구매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지상파 채널 사이 채널을 할당받음으로써 프로그램 노출을 늘리는 것 외에 홈쇼핑 프로그램 기획시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오락성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시청 동기를 제고하고, 이용 편리성을 높임으로써 해외시장 개척이나 양방향 커머스의 확대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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