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37 - 1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시장에서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승자가 되기 위한 조건을 네트워크 효과와 혁신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네트워크 효과와 혁신 노력은 승자의 선순환 주기를 일으켜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 관련 업체들은 혁신을 기반으로 경쟁우위를 구축하였다. 혁신의 선순환 원리를 분석하여 어떤 경우 이들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어떤 경우 이 경쟁우위가 약화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경쟁우위는 구축하지 못하였고, 주로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독자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전자와 같은 플랫폼 경쟁의 후발업체가 이미 네트워크 효과로 진입장벽을 구축한 선도기업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네트워크 효과와 승자의 선순환 구도
Ⅲ. 혁신의 선순환 구도
Ⅳ. 선순환 혁신 주기의 제한 요인: 복잡계 재앙
Ⅴ. 스마트폰시장에서 승자의 조건
Ⅵ.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682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