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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정지원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042 - 1,05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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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에서의 음향 통신의 성능은 신호의 다중경로 전달과정에 의해 발생하는 지역 확산 현상으로 인하여 인접간섭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음파를 이용한 주파수의 제한으로 인하여 낮은 전송 속도로 통신을 한다. 따라서 전송속도의 향상과 함께 인접간섭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중 통신에 적합한 시공간 부호화 기술과 등화기 기술, 채널 부호화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술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MIMO 수중 통신 시스템에서 최적의 터보 등화 기법을 이용한 복호구조를 제안한다. 각 모듈별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계층적 시공간부호화 방식 기반의 터보 등화 기법을 이용하면 일반적인 수중 통신 보다 성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수중 MIMO 시스템 모델
Ⅲ. 수중 MIMO 시스템 터보 등화 모델 제안
Ⅳ. 수중 채널 모델
Ⅴ. 시뮬레이션 결과 및 최적의 터보 등화 기법 구조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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