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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4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7 - 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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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세희의 연작소설집『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소외양상을 마르크스 소외이론을 이용해 분석한 후 이를 통해 이 작품의 문학적 가치와 의의를 구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마르크스는 노동을 인간적인 생명활동 즉, 인간의 보편적 본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은 인간적 본질을 상실하고 소외되기 시작하는데, 그 구체적인 양상을 노동생산물로부터의 소외, 생산행위, 곧 생산 활동으로부터의 소외, 인간으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유적 존재로부터의 소외 4가지로 분류한다.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 산업화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그로 인한 도시 빈민 노동자의 비참한 모습과 인간성 파괴를 마르크스의 소외양상을 통해서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프로소설을 비롯해 한국의 민중문학과 노동문학 계열의 소설들은 마르크스의 인간 소외 양상을 통해 자본가에 의한 노동자의 수탈이라는 현실고발에 치중한 나머지 문학적 경직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에 비해,『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인간 소외양상을 통해 사회구조적 모순이 인간성을 어떻게 파괴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문학적 성찰을 효과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문학의 사회성과 예술성의 조화를 이루었다.
여기에 조세희 소설의 가치와 의의가 있으며, 조세희 소설의 이와 같은 성과는 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예술성 확보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조세희『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소외양상 분석
3.『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의 문학적 의의
4.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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