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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봉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57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401 - 425 (25page)
DOI
10.21185/jhu.2014.03.57.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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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은 이성과 사변을 중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철학은 변증법적 사고를 통하여 이성의 수준 즉 사변적 사유까지 이해의 수준을 끌어 올릴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정신(Geist)의 실체 내지 본질은 자유이다. 자유야말로 정신의 유일한 진리라는 것이 사변철학의 기본 인식이다.
헤겔은 중국의 종교는 자연종교의 단계, 즉 소위 실체에 관한 종교에 머물러 있다고 보았다. 그는 중국에서 천(天)은 분화되지 않은 우주라고 보았다. 그러나 사실 고대 중국인들은 천을 물질적 존재의 근원이며 인성의 근본이라고 여겼다. 남송의 신유학자 주희의 경우는 천을 리(理)로 대체하였는데, 이때 리 개념은 창생의 근원, 궁극 본체 등의 다양한 함의를 갖고 있다. 그리고 헤겔은 공자의 가르침은 윤리적이지만 사변적 사유는 결여되었다고 하였다. 또 중국인들이 일찍이 『주역』의 음양 부호와 같이 추상적 사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음양이라는 추상적 개념으로부터 팔괘로의 전개는 사변적 사유가 없으며 단지 직관 내지 지각에 호소할 뿐이라고 보았다.
헤겔의 중국종교와 철학에 대한 몇 가지 관점과 평가절하는 잘못되었다. 그것은 오늘날까지 전세계의 학자들에게 커다란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차제 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중국의 철학적 사유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그것에 대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Hegel 이전의 동양에 대한 인식
3. Hegel의 철학적 관점과 중국에 대한 시각
4. Hegel의 중국종교와 유가철학에 대한 인식과 그 문제점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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