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미 (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93 - 2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단위학교가 학교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 되었다. 학교교육과정을 평가함에 있어서 교육의 결과로서 성과를 평가하기보다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과정에서 중심이 되는 교육활동들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하여 그 과정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찾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의도에 공감하고 학교교육과정 평가를 자원하는 기독교대안학교를 선정하였고, 교육과정개발과 운영의 중심이 되는 교육활동을 학교교육목표 설정, 교과교육 및 수업계획, 교실 수업, 학습평가 활동, 그리고 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이라는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활동의 질을 점검하기위해 각 영역별 평가준거와 지표를 먼저 설정하고,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설문과 면담,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평가영역별로 나타난 우수한 요인과 미흡한 요인을 정리하고 교육과정의 질을 향상하기위한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