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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재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83 - 105 (23page)
DOI
10.16881/jss.2014.07.25.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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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포털 등장 이후 연예뉴스 생산관행의 변화상을 통해 뉴스의 선정성이 심화되는 요인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현직 연예담당기자 14명을 심층인터뷰 했다. 분석결과 포털 등장이후 연예뉴스 생산 및 유통구조의 중심축은 포털, 인터넷 연예매체, 연예기획사 등 3자를 중심축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자 관계는 포털 매체가 클릭 수를 높이는데 적합한 기사를 요구하면, 인터넷 연예매체는 생산 비용이 적게 드는 선정적인 가십을 제공하고, 연예기획사는 기자들의 수요에 맞춰 홍보성 자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개됐다. 이 구조에 적응하기 위한 인터넷 연예매체의 대표적인 취재관행은 검색어기사, 모니터 기사, 공항패션기사 등이었다. 이들 기사는 저널리즘 차원에서 보면 뉴스가치가 떨어지고 기본적인 저널리즘의 규칙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는 현재 연예뉴스 생산 및 유통구조는 전문성과 윤리의식이 낮은 인터넷 연예 매체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따라서 포털 연예뉴스의 선정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들 매체의 뉴스 생산 관행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고, 이를 위한 인터넷 연예매체에 대한 공적 지원과 기자들에 대한 교육 기회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기존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심층인터뷰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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