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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53 - 7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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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체제의 충격으로 변화된 소비자 행동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새로운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소비자의 태도와 소비행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특히 마케팅 믹스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반응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유형화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주관성에 대한 객관적 접근을 가능하게 해 주는 Q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Q 방법론의 유용성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소비자 연구에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Q 방법에 의해 소비자의 마케팅 믹스 요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반응을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IMF 시대에 들어와 소비자 행동은 합리성과 경제성 추구가 지배적이며 그 가운데서도 고품질추구와 구매에 대한 무관심 또는 편의성을 추구하는 계층이 공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IMF 이후의 소비의 양극화 현상과 할인점의 급격한 성장, 백화점의 고급화 등과 같은 시장상황과 연관된 소비자 유형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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