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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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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추적 설득 단서(analogical persuasion cue)를 활용한 광고가 효과적이기 위해서 충족돼야 하는 조건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유추는 피상적인 유사성이 아니라 관계적인 유사성을 기반으로 한 구조적 정렬(structural alignment) 과정을 거친다. 여기서 구조적 정렬 과정이란 바로 접근(access)-연계(mapping)-전이(transfer)의 3단계의 구조적 연계 과정(structural mapping process)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추적 학습 과정이 이러한 3단계의 구조적 연계과정을 거치는지, 즉, 유추의 기본 단서(base)로부터의 정보가 연계(mapping) 단계를 매개하여 목표 단서(target)로 전이(transfer)되는지 살펴보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정보를 처리하는 사람이 가지는 부정적 감정이 정보처리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흐름과 유추적 학습과정(analogical learning process)에 대한 연구 흐름을 종합하여 부정적감정이 유추의 구조적 연계 과정을 연계(mapping) 단계에서부터 저해할 가능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추적 학습과정은 3단계의 구조적 연계 과정에 따라 일어난다는 것을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고, 또한 유추적 설득근거인 기본 단서(base)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연계 단계에서부터 유추과정을 저해한다는 사실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관련 연구의 연구영역을 확대한 것이라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학문적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도 아울러 가지고 있다. 예컨대 자신의 자녀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유추의 기본 단서(base)로 ‘엄친아(엄마 친구 아들)’와 같은 설득 단서를 활용하는 훈육 커뮤니케이션은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사례 등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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