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휘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1 - 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태도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중의 하나인 팀기반학습에 주목하여, 실무능력위주의 수업이 필요한 비서실무수업에 효과적인 팀기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때 보다 적극적인 학생참여와 공평한 평가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평가를 도입한 수업설계전략을 구현하였으며, 수업설계전략 전후의 학생들의 학습태도, 의사결정능력, 학습동기의 차이를 검증해보고, 팀기반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팀기반수업후의 학생들의 학습동기, 의사결정능력, 학습태도는 조금씩 높아졌으며, 둘째, 팀기반학습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수업, 평가, 내용에 대해 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단일 사례연구이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화에 문제가 있다. 그러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팀기반학습에 대한 비서학교육사례가 드문 현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수업전략설계와 연구결과는 향후 비서교육수업에서 팀기반학습을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가 갖는 의의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및 수업전략설계
IV. 연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549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