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홍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7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19 - 219 (13page)
DOI
10.17548/ksaf.2014.09.17.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발달은 아동교육에 있어 끊임없이 강조되어왔다. 이는 창의성이 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창의발달은 여러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특히 조형성을 포함한 색채 경험은 아동 창의발달과 상당한 연관성을 가진다. 발달단계의 아동에게 색채는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며 아동은 색채경험을 통해서 인지발달, 감성발달, 창의발달이 증진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색채와 아동의 창의발달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선행하였다. 아동 창의발달과 색채 환경의 연결점은 기존의 질서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방법인 ‘확산적 사고’에 있었다. 어린이의 색채지각은 공감각적 특성을 가지며 색채에 대한 확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것이 ‘색채이미지’이다. 즉, 아동의 색채이미지는 창의성의 특성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색채이미지를 통한 어린이 놀이 공간 색채 환경 조성은 어린이의 창의발달에 일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감성의 색채이미지를 어린이 놀이 공간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 2014 컬러트렌드의 컨셉을 차용하였다.
컬러트렌드는 광범위한 사회영역 전반을 토대로 예측된 컨셉과 색채이다. 컬러트렌드는 감성적이고 공감각적인 언어로 구성된 컨셉과 그에 적합한 색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컬러트렌드의 컨셉이 색채에 대한 감성적이고 확장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어린이 감성의 색채이미지에 따른 컬러트렌드 컨셉을 추출하여 그에 해당하는 색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컬러트렌드 컨셉의 색채를 어린이 색채이미지와 비교하였을 때 양측에서 나타나는 감성이미지가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컬러트렌드의 컨셉을 어린이 감성의 색채이미지에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색채이미지에 해당하면서도 서로 다른 컬러트렌드의 컨셉과 색채를 융합하여 어린이 창의발달을 위한 색채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색이미지를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어린이 창의발달과 색채
Ⅲ. 어린이 색채 이미지와 컬러트렌드
IV. 2014 컬러트렌드를 적용한 어린이 창의놀이 공간 색채 제안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754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