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69 - 1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경험한 체육수업소외와 체육수업스트레스의 변인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고, 체육수업 내실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J시에 소재한 초등학생 6학년 아동 전체(남 127명, 여 153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 중다회기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sis)의 통계적 검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체육수업소외(체육교사소외, 운동능력소외, 교과내용소외)는 학습내용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소외(친구관계소외, 운동능력소외, 교과내용소외)는 친구들과의 마찰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수업소외(운동능력소외, 친구관계소외)는 자신감부족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수업소외(체육교사소외, 교과내용소외)는 교사불만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수업소외(운동능력소외, 체육교사소외, 친구관계소외, 교과내용소외)는 시험부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론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체육수업소외는 학습내용 스트레스, 친구들과 마찰 스트레스, 자신감부족 스트레스, 교사불만 스트레스, 시험부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