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5 - 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에 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 소재 중 고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117(초임 58명, 경력 59명)명이며, 설문지는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은 ``교과내용`` 특징 중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는 교육내용(t=2.49, p<.05)``과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개념 중심 교육내용(t=2.49, p<.05)``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등학교 체육교사들은 ``좋은 체육수업``의 관점을 관계-전달-결과-구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흥미유발, 선수학습,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한 수업, ``활동위주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면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학습자주도의 수업, 학습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진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따뜻하고 온정적인 수업, 운동기능을 중심으로 평가하지만 정서적, 심미적 측면의 평가도 동시에 실시하는 수행평가가 반영되는 수업을 ``좋은 체육수업``의 특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