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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57 - 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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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접근법의 시각에서 노동보상이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보상가치의 조절효과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160명의 호텔와인종사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단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과업보상(직무다양성, 직무도전성, 직무자율성), 조직보상(승진기회, 직업안정성) 및 사회적 보상(동료의 지원, 상사의 지원)이 클수록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덧붙여, 직무자율성과 승진기회에 부여하는 가치(중요성)이 클수록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직무자율성과 승진기회의 영향은 더욱 커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전통적인 상황적 접근법보다는 상호작용적 접근법이 개인들 간에 나타나는 직무만족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더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가 지니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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