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우병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정이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는 레스토랑 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위험지각의 매개효과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소비자 특성별로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대전, 대구 지역에 위치한 대형할인마트 2곳을 각각 선정하여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광우병에 대한 감정이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기수용자와 후기수용자 모두 사회적 위험, 신체적 위험, 재정적 위험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우병에 대한 감정이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는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기수용자와 후기수용자 모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광우병에 대한 감정과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는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있어서 위험지각의 매개역할은 모두 유의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1단계와 3단계의 회귀분석에서 표준화 회귀계수가 후기수용자 보다 조기수용자가 모두 낮게 나타났다. 이는 향후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마케팅 전략수립 시 조기수용자를 표적으로 설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4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