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김정만 (경희대 경영대학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87 - 2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저비용항공사 선택 시 중요시하는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그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국내 저비용항공사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전략수립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에 대한 고객만족에는 ‘운항서비스’, ‘기내서비스’, ‘가격서비스’가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에 대한 재 구매 의도에는 ‘운항서비스’, ‘기내서비스’, ‘가격서비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고객만족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속성 중에서는 운항서비스가 고객만족과 재 구매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저비용항공사가 항공시장에서 경쟁하는 환경에서는 가격 경쟁력만을 가지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항공사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재 구매를 유도한다면 저비용항공사들도 경쟁시장에서의 입지를 단단히 할 수 있게 됨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대형항공사에 국한되어 있었던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실제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는 점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