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은 생존을 위한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기업이 처한 외부 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여 가장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외부 환경특성(환경 불확실성, 시장성장성)은 내부 핵심역량을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원가우위, 마케팅 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을 선택하여 경영성과를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6.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는 x2=390.79(p<0.001), df=217, CMIN=1.80, RMR=0.08, GFI=0.90, NFI=0.90, CFI=0.95, RMSEA=0.05로 나타났다. 우선 외부 환경특성인 환경 불확실성, 시장성장성은 핵심역량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핵심역량은 원가우위, 마케팅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기업의 경쟁전략인 원가우위, 마케팅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는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