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45 - 1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목적은 외식기업의 스마트폰 기반 SNS의 품질을 실용적 측면과 경험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고, SNS품질이 이용자의 SNS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SNS 만족도가 지속적 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궁극적으로 지속적 이용의도가 실제 외식업체에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외식업체의 SNS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525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체의 스마트폰 기반 SNS의 품질이 미적, 정보, 오락, 시스템의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들 품질 요인 모두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정보, 미적, 오락, 시스템품질의 순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의 이용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SNS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가 실제 외식업체에서의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외식업체의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할수록 실제 외식업체에서 구매할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업체의 SNS 마케팅 실무자들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8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