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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판 (동아대학교) 장은영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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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차로서 진로탐색행동의 속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율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지연행동의 수준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위하여 부산과 울산에 소재한 7개 대학 2, 3, 4학년 학생 705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율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지연행동 및 진로탐색행동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진로결정 자율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지연행동의 수준별 진로탐색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들 각각을 상, 중, 하 수준으로 범주화하였고 수준에 따른 차이검증을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율성 수준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 자율성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진로탐색행동을 많이 하였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진로탐색행동을 많이 하였다. 셋째, 지연행동 수준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지연행동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진로탐색행동을 적게 하였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진로탐색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진로결정 자율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연행동을 감소시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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