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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 - 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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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진로교육 경험에 따라 진로교육 개입 유형을 탐색하고 분류된 유형에 따라 개입의 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 연구 1, 2차년도 자료 중 중학교의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답하고자 하였다. 중학생들의 진로교육(교과, 강연, 학과안내, 진로검사, 직업체험, 진로상담) 경험에 대한 여부를 잠재유형 분석을 실시하여 유사한 경험을 지닌 집단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진로교육 개입 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목표의식, 자기주도 학습태도, 자아개념, 진로성숙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일원분산분석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 2차년도 모두 중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한 진로교육에 따라 적극적 진로교육형, 텍스트 위주형, 체험 위주형, 진로교육 부진형의 네 가지 유형이 탐색되었고, 네 개의 개입 유형별 목표의식, 자기주도 학습태도, 목표의식, 진로성숙도에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성과 변인들에서 적극적 진로교육형이 가장 높았으며 차례로 텍스트 위주형, 체험 위주형, 진로교육 부진형의 순서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중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 개입의 성과에 관한 연구와 진로 개입 실제에 관한 논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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