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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환 (원광보건대학교) 임재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21 - 1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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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합작학교 설립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합작학교 설립과 운영 방식에 있어 쟁점 가운데 하나인 합작하는 두 교육기관간 차이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관하여 다룬다. 국경을 초월한 고등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근거한 현지화와 표준화 구분을 바탕으로 중국의 합작학교 사례를 분석한다. 특히, 기존 현지화와 표준화 논의에서 부족했던 합작학교의 구성요소들의 현지화가 표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분석의 초점을 둔다. 중국은 2003년부터 다양한 형태의 합작학교를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합작학교 설립 운영에 있어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 합작학교 사례에 대한 분석은 합작학교 도입의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과 교육당국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합작학교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중국의 합작학교 도입 배경 및 법적 기반
Ⅳ. 중국의 합작대학 설립 및 운영 사례 분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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