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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97 - 11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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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화와 근로시간 감축, 생활패턴의 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해외로 출국하는 내국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외국 항공사의 국내진출이 활성화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외국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을 알아보고 서비스품질의 어떠한 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소비자 만족도에 따라서 충성도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년 이내에 외국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서비스품질을 요인분석한 결과 직원서비스, 기내환경 및 시설, 공항서비스의 3개 요인으로 묶였다. 전반적 서비스품질은 보통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 요인 중에는 직원만족도와 공항 서비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기내환경 및 시설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이 전반적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전반적 만족도에는 직원서비스가 가장 영향력이 컸으며, 기내환경 및 시설, 공항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성도에 대한 영향력은 기내환경 및 시설이 가장 영향력이 컸으며, 직원서비스, 공항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반적 만족도에 따른 충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서비스품질 개선의 구체적인 방안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외국항공사의 국내에서의 경쟁력 검증과 앞으로의 수요 예측,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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