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혜 (인하대) 김금희 (인하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7집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79 - 307 (29page)
DOI
10.15400/mccs.2014.10.17.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 활동에서 2년 이상 우수한 평가를 받은 멘토들을 대상으로 질적 면담을 실시하여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도출하고자 했다. 또한 멘토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지속가능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자 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의 경험은 참여한 멘토들에 의해 ‘선입견을 깨는 반성의 경험’, ‘타인과의 관계형성의 경험’, ‘성장의 경험’, ‘이문화 접촉의 경험’으로 의미화 되고 있었다. 이에 따른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에 요구되는 멘토의 역량은 ‘감성 인지 및 관리’, ‘돌봄과 배려’, ‘성실성과 책임감’, ‘긍정적인 관계 형성’, ‘유연한 대처와 문제해결력’, ‘자기반성 및 성찰’ 등 총 6가지로 나타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멘토 간에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두 가지 접근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평가 방식이 필요하다. 셋째,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를 위한 적절한 중간 연수 및 다양한 멘토 펠로우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멘토링의 누적된 경험으로부터의 멘토 경력에 따른 역할 및 기능을 재구성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및 해석
V. 논의 및 결론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1-002692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