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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더 클립스 CSO)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79 - 192 (14page)
DOI
10.21184/jkeia.2014.09.8.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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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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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 중심의 과학문화 사업 중 대표적인 과학문화 사업에 대해 수혜자 및 수행기관의 인지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정부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원변량분석에서 사업 직접효과는 사업전파의지, 흥미 및 관심, 향후 참여의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사업 간접효과에서는 과학의 대중성, 공익성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적 약자배려, 창의적 사고는 사업 직?간접효과를 통틀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업 직접효과에서 흥미 및 관심, 이해도, 사업매력도, 향후 참여의사, 사업전파 의지는 3개의 동일집단군으로 구분되었고, 창의적 사고, 소통 및 협력은 4개의 동일집단군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사업 간접효과에서 격차해소, 과학의 대중화, 공익성은 3개의 동일집단군으로 구분되었고, 사회적 약자배려는 2개의 동일집단군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내었다. 첫째, 정부 정책을 좀 더 사회적 약자계층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이용 공간 확충 및 홍보, 등록의 편리성 등을 고려하여야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좀 더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정부의 과학문화 사업들을 사업 고유의 특성과 취지에 맞는 형태로 좀 더 세분화 시켜야 하고, 사업 내 활동 프로그램을 등급별로 구성하여 기초부터 고급단계까지 학습 및 참여 등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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