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295 - 3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명인 모델에 대한 호감도 및 공감정도가 금연캠페인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파악해 보는 것이었다. 우선 실험에 사용된 금연캠페인 노출 전과 후를 비교분석해 보고, 좀 더 구체적으로 수용자들의 흡연여부와 유명인 모델에 대한 호감도 및 공감정도가 금연캠페인 효과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으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금연캠페인 노출 전보다 노출 후에 모든 측정변인에서 금연캠페인에 의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다중회귀분석 결과, 흡연태도나 흡연걱정 그리고 흡연규범 측면에서는 유명인 모델에 대한 호감도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흡연여부와 함께 유명인 모델에 대한 공감정도가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연의도의 경우 고려했던 요인인 흡연여부, 모델호감도, 모델공감정도 모두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흡연자의 경우에는 유명인 모델에 대한 호감도보다는 공감정도가 캠페인 효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