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6 - 140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의 모바일 폰(Mobile Phone) 광고에 나타나고 있는 여성 이미지 중심의 광고들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여성들의 소비증가로 인한 광고의 경제적 소구를 위한 전략적 시도로서 여성들의 이미지들이 많이 활용된다. 그러나 이들 여성이미지 활용은 동시에 여성성(femininity)이나 섹슈얼리티(sexuality) 등 여성들에 관한 논쟁적인 화두를 제기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여성성과 섹슈얼리티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두 편의 TV 모바일 폰 광고를 선정하여, 영상화면의 이미지들과 그것들의 의미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양한 기호학적 분석방법들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TV 모바일 폰 광고는 세 가지 서로 다른 층위의 재현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표출 층위, 심층 층위 및 이데올로기 층위이다. 표출 층위에서는 여성들의 능동적 소비주체와 적극적인 여성성이 표출되고 있으나, 심층층위에서는 `보여지는 여성`, `객체화된 여성`, `남성의 성적 판타지로서의 여성`, `남성의 욕망의 대상으로서의 여성`, `물신화된 여성` 등의 다양한 여성성들이 드러나고 있다. 나아가, 이데올로기 층위에서, 이들 다양한 여성성들을 지지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여성 물신화 이데올로기`, `여성 상품화 이데올로기` 및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 등이 자리잡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