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11 - 5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선 그루닉의 조직 내 홍보부서의 우수성 연구와 홍보업무의 전문성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우수한 군 홍보조직이 갖는 홍보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공군 정훈 근무자들 전체를 대상으로 군 홍보조직의 우수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군 홍보실무자들과 소속 홍보부서는 전체 집단에 대한 충실한 조언 등을 통해 성실하고 적극적인 홍보업무를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부서로부터 독립적이지 못하는 등 홍보부서의 위상은 아직 높지 않으며, 전략적이고 전문적인 홍보활동 역시 부족하다고 평가되고 있었다. 홍보실무자들의 신분별, 계급별, 업무부서별 우수성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위관 장교들은 여성의 높은 직급 업무 수행은 가장 높이 평가한 반면, PR 부서에 대한 군내의 다른 부서 간섭이 심하고 PR 관련 규정 및 지침이 미비하다고 평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홍보조직 우수성과 업무 전문성에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오히려, 전문 병과를 가지고 있는 장교들에 반해 항상 새로운 업무를 익혀야 하는 부사관 및 군무원들은 홍보조직이 적정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무 숙련을 위한 지속적인 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결과에 대한 다양한 함의가 토론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6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