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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55 - 1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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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는 병원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의료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 기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적용하여 병원 선택의 중요도 및 상대적 가중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총 14개의 병원 선택 요인 중에서 의사의 실력 및 전문성, 치료 및 수술 경험, 의사의 충분한 설명, 간호사 및 직원의 친절도 등과 같이 환자의 진료행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요인들이 중요도 및 가 중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병원 선택 요인들의 중요도 및 가중치는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동네 병의원과 대학 및 종합병원 사이에 유사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병원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시설의 현대화, 고급화보다는 의료진의 전문성, 친절한 상담 등과 같이 환자 진료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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