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민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순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3 - 94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 게임은 실재세계에 대한 단순한 서사적 표상이 아니라 가상세계를 통한 실재세계의 환경과 사회의 메커니즘에 대한 표상이며 다양한 사회체계들의 모의이다. 본 연구는 이런 관점에서 `게임통치성연구`를 제안한다. 게임통치성 연구는 컴퓨터 게임을 통해 표상된 통치성, 또는 통치 메커니즘의 계보학적 유형학을 지향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통치성연구의 가능성을 『삼국지 3』라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먼저 게임사회학의 관점에서 게임이 제시하는 가상세계와 가상하위사회체계의 전반적 특징을 분석하고, 게이머의 주권이 PC에게 위임되는 방식인 `주권의 인터페이스`와 통치영역 내지 하위체계별 통치성, 구현된 통치 메커니즘의 유형과 대상, 그것의 기반이 되는 방법론적 지식체계를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삼국지 3』에서 게이머의 주권은 게이머가 조작하는 군주 캐틱터에게 위임된다. 『삼국지 3』에 표상된 통치성은 `인구`가 아니라 `영토`를 최종 통치 대상으로 한다. 게이머의 캐릭터가 보유한 영토는 사회통치의 대상인 인구, 시장통치의 대상인 금과 군량을 제공하며 이들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사회통치와 시장통치의 산물은 다시 병사와 장수로 구성되는 군대통치의 자원으로 투입된다. 이때, 인구와 금, 군량은 징병과 모병, 훈련이라는 행위를 통해 병사의 통치술에, 금과 아이템은 포상이라는 행위를 통해 장수와 통치술에 활용된다. 군대는 `전쟁`이라는 통치술을 통해 다시 영토의 정복과 방어에 투입된다. 정복과 방어를 통해 확보한 영토에서 다시 인구, 금, 군량이 공급된다. 따라서 『삼국지 3』에서 표상된 통치메커니즘은 영토 중심의 순환 구조를 갖는다. 본 연구는 게임 연구의 새로운 분야, 즉 게임통치성연구의 의미와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또한 실재 사회의 새로운 통치 메커니즘을 모색하는 도구로서 컴퓨터 게임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게임서사학과 게임학을 넘어서 게임사회학과 게임통치성연구로
3. 연구대상, 연구문제, 연구방법
4. 『삼국지 3』의 가상환경과 가상사회
5. 『삼국지 3』의 가상통치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