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공집 (세한대학교) 박동수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05 - 1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태권도를 활용한 12주간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해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Y군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태권도장 수련생 중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집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태권도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12주간, 주 3회, 1회 시수 당 30분으로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측정시기에 따라 책임감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측정시기에 따라 인내심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측정시기에 따라 자신감에 차이가 있었다. 즉, 태권도를 활용한 계획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책임감, 인내심, 자신감의 변화에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