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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민 이진화 (중소기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1 - 117 (17page)
DOI
10.15830/kmr.2014.29.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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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가격할인 정보처리에 관한 연구는 제조기업의 광고나 유통기업의 판매촉진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져 오고 있다. 특히 가격할인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관한 이슈는 기업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와 직결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인쇄광고 상황에서 가격할인 정보와 함께 제시되는 추가 정보의 표시 방식을 언어적(e.g. 글)?비언어적(e.g. 그림)으로 구분하고, 이 두 표시 방식이 소비자 인식(가격할인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소비자의 조절초점(regulatory focus)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연구 결과, 예방초점의 소비자들은 가격할인에 대하여 비언어적(vs. 언어적) 정보가 추가된 경우 가격할인에 대하여 더 매력적으로 지각한 반면, 향상초점의 소비자들은 언어적(vs. 비언어적) 정보가 추가된 경우 가격할인에 대하여 더 매력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심리학에서 중요하게 연구되어 온 언어적, 비언어적 자극의 정보처리 문제를 가격 할인 정보전달과 같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적용하고,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실증적으로 그 차이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실제로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언어적?비언어적 표시 방식의 효과가 소비자의 조절초점 성향에 따라 다름을 확인함으로서 가격할인표시 방식의 세부 활용 전략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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