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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희 (상명대학교) 이현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63 - 1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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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자율화 그리고 다양화를 지향하는 최근의 대학 입학제도에 대한 논의는 궁극적으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인재의 양성이라는 공교육의 성과와 연계하여 대학에서의 해당 전문지식 탐구가 가능한 학습역량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입학전형 유형에 따라 대학 신입생의 학습역량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소재 A대학의 2013학년도 신입생 989명의 학습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이원 다변량 분산분석(two-way MANOVA)을 통해 입학전형과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역량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역량의 차이는 14개의 역량 중 9개의 역량에서 계열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역량 중 5개(사회적 능력, 초인지 전략, 학습환경조성, 학습교재, 시간관리 역량)의 역량에서 전공계열과 입학전형 간의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능력, 초인지 전략, 학습환경조성 전략이 정시전형에서는 전공계열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전공계열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사회계열에서는 입학사정관 전형과 수시전형이 세 역량에서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자연-공학계열은 정시전형이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와 같은 학습역량과 입학전형 유형간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은 향후 대학 입학전형제도에서 학습역량을 전형요소로 고려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대학의 입학전형제도가 대학입학 후 학생의 수학(修學)능력을 반영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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