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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un Pyung Kuk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6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05 - 3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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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0년대 이후 최근까지 landmark 이라고 할 만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동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그 호황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문제점과 구조적 요인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한국영화와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개선점을 모색했다. 특히 2011년부터 시작된 가파른 상승곡선은 극장관객 수와 매출액, 1인당 평균 영화관람 편수 등 영화산업주요지표에서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며 최고 절정기에 이르고 있다.
그 주요 요인을 두 가지로 요약하면 CJ, 롯데시네마 등 대기업이 투자, 배급, 상영 등 수평적 통합을 이루어 영화 시장을 활성화 시키고 시장지배력을 강화한 것과 퀼러티 있는 웰메이드의 영화로 많은 한국 관객들을 극장으로 유인하고 확보했기 때문이다. 즉 전체 한국영화 시장 성장세를 견인하는 것은 바로 한국영화에 의해서다.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과연 장기간 실질적 성장으로 이어져 영화발전으로 계속 이어질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거품과 같이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되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쇠퇴할 것인지가 핵심 과제이다.
방법론으로 2000년 중반 이후 연도별 영화산업주요지표를 분석하고 그 발생요인과 현황에 대한 긍정과 부정적 측면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치밀한 기획과 효율적 제작시스템으로 다양한 장르의 퀄러티 있는 영화를 제작하여 잠재된 관객층을 확충하고, 세계영화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미국 할리우드 메이저의 지배력에서 벗어나고 자국영화의 생존력을 높이는 전략으로 현 CJ와 롯데시네마의 대기업의 수직적 통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독과점 해소책으로 스크린 독점 등 불공정 거래에 대한 여러가지 과도하고 불합리한 사안에 대해 ‘상한’과 ‘최소’ 제한을 두어 주류에서 밀려나 있는 다양성 영화나 작가주의 영화 등과 공생하는 방안, 그리고 극장위주 매출에서 벗어나 디지털 온라인 등 부가시장을 더욱 개발하고 한계에 도달한 내수시장을 외국기업과 공동제작 등 글로벌 프로젝트로 해외수출과 해외시장을 확장하여 외연을 넓힘으로서 미래의 출구를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대기업 이외에 삼성과 LG 등 새로운 대기업을 영화산업에 참여시켜 한국영화기업의 메이저의 힘과 위력을 보다 강화시키고, 소수의 독점도 방지하면서 상호 경쟁력을 통해 영화산업을 한층 고도화시켜야 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Temporary peak vs long-term sustentation
3. Vertical integration, monopoly vs anti-vertical integration, monopoly
4. Global project and overseas market development
5. Balance and sharing system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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